본문 바로가기

조직/조직진단

#1 내들러-투시먼 적합 모델(Nadler and Tushman’s congruence model)

20세기 중반부터, 조직을 보는 기본적인 관점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전통적인 정적 모델은 복잡한 조직의 내부에서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의 일부만을 설명할 수 있었고,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대체할 새로운 시각이 등장합니다. 조직을 보는 이 새로운 경향은 조직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기 시작합니다.

 

여기서의 시스템은 개방 시스템으로, 이는 그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외부 자원을 투입(input)하고 이를 산출(output)의 형태로 변형(transform)시킵니다. 전통적 조직 이론과 비교할 때, 개방 시스템 이론은 조직의 복잡성과 역동성을 고려하는 데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이 이론은 그 추상성 때문에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운영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글로벌 탑 HR 컨설팅 펌 중 하나인 머서(Mercer)의 컨설턴트 데이비드 내들러(David Nadler)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수 마이클 투시먼(Michael Tushman)은 '70년대 중반부터 조직 모델을 구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개방 시스템의 개념을 살리면서도 구체성을 갖춘 실용적인 모델을 고안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고려사항을 반영한 연구를 통해 세상에 나온 개념적 틀이 "조직행동의 적합 모델(Congruence model, 이하 적합 모델)"입니다.

 

조직행동의 적합 모델(Congruence Model, D. Nadler & M. Tushman)

 

적합 모델을 이루는 요소는 크게 네 가지입니다. 바로 투입, 전략, 변환, 그리고 산출입니다. 본 글에서는 변형 과정으로서의 조직을 보다 자세히 다루고, 투입, 전략, 산출에 대해서는 가볍게 다룰 것입니다.

 

투입은 어느 시점에서든 조직과 함께 움직일 수밖에 없는 주어진 것들입니다. 투입에는 환경, 자원, 역사의 세 가지 주요 범주가 있는데, 이들은 각각 다른 방식으로 조직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조직은 필연적으로 이러한 주어진 것들 가운데서 대응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조직은 주어진 환경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수립해야 하는데, 이 비전으로부터 전략이 나옵니다. 내들러와 투시먼은 전략을 "환경이 제시하는 요구, 제약, 기회에 비추어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관한 일련의 비즈니스 의사결정"으로 정의했습니다. 산출은 투입에 대한 대응으로 수립된 전략을 조직이 실행함으로써 얻게 되는 결과물입니다. 이는 조직의 효과성뿐만 아니라 조직 내의 개인과 그룹들의 실적을 포함합니다.

 

환경, 자원, 역사 속에 내재하는 투입은 전략적 방향성에 따라 조직 내에서 변형 과정을 거쳐 산출이 되며, 따라서 변형 과정으로서의 조직은 적합 모델의 핵심입니다. 조직에는 업무, 사람, 공식 조직, 비공식 조직의 네 가지의 핵심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아래의 각 구성요소별 정의와 핵심 특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조직의 구성요소별 정의와 핵심 특성

 

조직의 네 가지 핵심 구성 요소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러한 관계는 실적과 산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의 각 구성 요소들 사이에는 일정 수준의 적합이 있는데, 내들러와 투시먼은 적합을 "한 구성 요소의 필요, 요구, 목적, 목표, 구조가 다른 구성 요소의 그것과 일치하는 정도"로 정의합니다. 다시 말해, 적합은 구성 요소들이 서로 얼마나 잘 들어맞는지를 보여주는 척도입니다. 아래 적합 관계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적합의 정의

 

내들러와 투시먼은 다양한 구성 요소들 간의 적합의 정도가 클수록 조직이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전략, 업무, 사람, 구조, 그리고 문화가 서로 원활하게 맞춰져 있는 정도에 의해 조직의 경쟁 능력과 성공 가능성이 결정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더 나아가, 이 관점은 조직과 그 환경 사이의 조화까지 범위가 넓어지는데, 이 관점에 의하면 조직은 전략이 환경과 일치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조직의 구성 요소가 전략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과제들과 일치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조직 설계는 전략의 이행을 뒷받침하는 공식 조직을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하지만 그와 동등한 정도로 중요하게, 조직 설계는 공식조직, 업무, 사람, 비공식조직 간의 적절한 조화를 설계해야 합니다.


자료원:

1. D. Nadler & M. Tushman, Competing by Design: The Power of Organizational Architecture, (Oxford University Press, 1997)